• >
  • 부설기관>
  • 한-중앙아경제협력위원회

한-중앙아경제협력위원회

부설기관/ 한-중앙아경제협력위원회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중앙아시아 타지키스탄 국가 경제인들의 동반성장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과 뜻을 함께 하는 최고의 협력 파트너 본회 한⦁ 타직 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성남 입니다.


구소련 소속 자치공화국 가운데 최빈국이었던 타지키스탄은 1991년 독립 직후 5년간(1992-97) 구공산주의 세력과 이슬람 세력 간 지역 및 이념을 둘러싼 갈등으로 내전을 경험,내전 과정에서 자치공화국 시절 권력에서 소외되었던 남부 지역 출신의 라흐몬 대통령이 정권을 잡고 쿨랍 지역 등 남부 출신 인사들을 대거 기용하여 강력한 대통령 중심제 구축하여 현재까지는 꾸준하게 발전하는 추세이며 우리나라와 1992년 4월 27일 외교관계를 수립하고, 2008년 2월 주타지키스탄 대한민국 대사관을 개설, 2015년 4월 주한 타지키스탄 대사관을 개설, 현재 타지키스탄의 경제현황은 열악하여 양국 간 합자투자기업을 타지키스탄국가에서는 간절하게 러브콜을 원하였고 현재까지 우리 진출 기업이 뜸했으나 지난 7월 16일 우리나라 총리으로는 최초로 이낙연 총리가 타지키스탄을 방문, 최근 경제자유구역(FEZ) 내 생필품 생산 공장 건설 등의 우리 중소기업 진출을 모색 중이다. 본인은 치열한 세계 경제와 급변하는 경제 추세에 경제인들의 발전을 위해 열심히 발로 뛰어 타지키스탄국가와 인적네트워크를 통한 경제시장 파악과 동시에 여러분야별 맞춤형 코칭을 통하여 경제인들이 타지키스탄 신시장에 진출하는데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앞으로 많은 관심과 지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한- 타직경제협력 위원회 발촉 및 MOU
2016년 3월 30일 한-타직경제협력 위원회 MOU 체결
한-타직경제협력 위원회 MOU가 2016년 3월 30일 체결되었습니다.

 

두산베 경제포럼
3월 30일 두산베 경제포럼
두산베 경제포럼이 2016년 3월 30일 열렸습니다
타지키스탄-대한민국 산업화 신북방정책 경제포럼
타지키스탄 경제부 주최 산하기관인 씨팟홀딩 기관이 주관하는 타지키스탄 대한민국의 산업화 신북방경제 신기술 경제포럼 행사를 2019년 7월 15일부터 17일까지 타지키스탄의 두샨베에서 개최, 본협회 기업회원이신 금청약품 최성남대표 한-타지크경제인협력위원회 위원장님께서 참가하였다. 개최 된 행사는 포괄적 협력증진을 위해 2011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복합 공공 외교 사업일환으로 대한민국 이낙연 총리가 타지키스탄 공화국을 공식 방문하는 동안 실시되었습니다. 이 포럼은 타지키스탄 공화국 정부 및 기타 관련 부처 대표들에 의해 개최된 행사인만큼 타지키스탄 정부차원에서 에모말리 라흐몬 대통령께서도 관심이 많아었다. 대한민국의 중소기업. 50 개 이상의 한국 투자 회사와 100 개 현지 기업 및 기업이 포럼에 참여 하였다. 동시에 이 프레임 워크 내에서 타지키스탄 공화국과 대한민국의 여러 부서의 장과 B2B 형식의 양자 회담 및 협력 문서 서명 회의가 진행되기도 하였다.
한- 타직경제협력 위원회 최성남 위원장 씨팟파르마 MOU체결
한•중앙아친선협회 산하 한-타지키스탄 경제인협력위원회는 타지키스탄 씨팟파르마 기관과 긴밀한 경제협력을 위해 의료산업, 의약품 등의 사업에 관한 업무제휴협약서 (MOU)를 체결하여 본격적인 의약품 협력 관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타지키스탄 루나 재단에 종근당에서 생산하는 타미푸르 의약품 3,000 셋트 기증 하였음. 더나아가 현지 현재 의사 100여명들에게 고려대 병원 문두건 박사님께서 “중앙아시아 건강관련 의료학술 강연회 ”발표까지 하였다.



타지키스탄 루나재단에 종근당 생산 타미푸르 의약품 기증



고려대 병원 문두건 박사님 “중앙아시아 건강관련 의료학술 강연회